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설사, 변비 장 트러블 예방하는 방법

반응형

 

'제2의 뇌'로 불리는 장은 소화, 배변 활동뿐만 아니라 수면, 식욕,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반적인 신체활동과 직결되는 중요한 기관인 만큼 장 건강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현대인에게 세대를 막론하고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장 트러블'입니다. 설사, 변비, 잦은 배앓이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런 증상은 장 속 유익균이 줄고 유해균이 증가하여 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유익균

이러한 장 트러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김치, 된장 등 발효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바쁜 일상으로 식품을 통한 프로바이오틱스 섭취가 힘들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영양제를 통해 간편하게 프로바이오틱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때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프로바이오틱스=유익균'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한 종류이며, 이외에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 프락토올리고당 등도 프로바이오틱스에 속합니다.

 

좋은 제품 고르는 팁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은 유익균의 '장내 도달률'입니다. 모든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까지 안전하게 살아서 도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유익균을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시키는 제품이 좋습니다.

 

 

성분 확인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는 유산균증식 및 유해균억제 그리고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최근에는 갱년기 여성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인기입니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는 대장에 주로 서식하며 작용하는 프로바이오틱스로 면역력 향상, 염증 완화, 소화 개선,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은 발효식품에서 발견되는 미생물로 우리가 흔히 김치 유산균이라고 알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제이균은 소아유산균으로 병원균이 내장세포에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로 유명한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프락토 올리고당은 유익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비만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섭취

프락토 올리고당은 프리바이오틱스의 대표적 성분입니다. 우리 장 속에 존재하는 유익균은 살아있는 미생물이기 때문에 먹이가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물질입니다. 위산, 담즙 등 소화 기관에 의해 사멸하는 유산균과 달리 인체 내 분해 효소가 없는 프리바이오틱스는 장까지 안착해 유익균의 생존과 번식을 돕고 장내 환경을 개선해 줍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쥐젖(Skin tag)이란 무엇인가?  (0) 2019.12.03
건강에 나쁜 음식 20가지  (0) 2019.12.02
다양한 차(茶)의 효능  (0) 2019.11.29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 팁  (0) 2019.11.28
치매란 어떠한 질병인가  (0) 2019.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