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양한 차(茶)의 효능

반응형

요즘 같은 환절기는 평소보다 더 건강에 신경 써야 합니다.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찾아오고 또 겨울이 오면 차가운 음료나 커피에는 손이 잘 가지 않습니다. 선선하게 바람이 불면 따뜻한 차 한 잔을 찾게 됩니다. 그런데 바쁘게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 건강을 챙기는 것 또한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운동할 시간이 나지 않거나, 보양식을 챙겨 먹을 여유가 없을 때는 시간이 날 때마다 차를 한 잔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일하다가 커피가 생각날 때, 집안일 하다 잠시 짬이 날 때 차를 수시로 마시다 보면, 건강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을 겁니다. 의외로 차 한 잔은 꽤 괜찮은 효과를 불러옵니다. 차 종류에 따라 심신이 안정되기도 하며, 감기를 완화시켜주고 잠이 솔솔 오기도 합니다. 오늘은 차 종류별 효능을 소개합니다.

 

1. 감잎차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잎차는 감기 예방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지만 감잎차의 진가는 바로 피부 미용과 노화 지연에 있습니다. 레몬의 20배나 되는 비타민 C는 피부 미백을 돕고, 여드름 개선에도 좋으며, 이뇨작용, 붓기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생각하신다면, 감잎차를 생수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2. 캐모마일차

심신 안정에 효과가 좋은 차

 

국화과에 속하는 약용 식물 캐모마일은 차로 마시게 되면 진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면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주로 찾는 차 중 하나입니다.
정신적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은 물론 피부 개선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가 고민인 분들이라면 차로 마시는 것도 좋지만 직접 목욕물에 담가 사용해보면 좋습니다. 캐모마일을 따뜻한 물에 넣어 더운 김을 얼굴에 쐬주기만 해도 피부가 매끈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루이보스차

카페인이 없어 임산부가 마셔도 좋은 루이보스 차

 

루이보스 차에는 칼슘, 아연,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충분하게 담겨 있어 임산부가 마시면 좋은 차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입덧이 심해 생수도 삼키기 힘든 분들이라면 깔끔한 맛이 특징인 이 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페인이 없어서 아이들도 마실 수 있으며, 알레르기 증세 완화, 노화 방지, 피부 미용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루이보스 티백은 찬물에는 잘 우러나지 않기 때문에 물이 끓은 후에 넣어야 제대로 된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모과차

따뜻함이 필요할 때

 

모과차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시면 근육 이완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신경통, 근육통, 빈혈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해 환절기 감기 예방과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이며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하지만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량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열이 많은 사람이 모과를 자주 섭취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며, 신장 질환 환자에게는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습니다.

 

 

5. 유자차 

레몬보다 3배 많은 비타민C를 함유

 

유자차는 레몬보다 비타민 C 함유량이 3배가량 높습니다. 이는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주며,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기침이 심할 때 마시면 기침을 완화하고, 목이 아플 때는 리모넨 성분이 목의 염증을 줄여 줍니다. 이외에 혈액순환, 통증완화, 노폐물 배출, 피부미용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하니까요. 비타민 C가 생각날 땐 유자차를 마셔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