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축구화 스터드 종류 SG FG HG AG TF 총 정리

반응형

다들 축구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운동장에 적합한 축구화 스터드 종류 고르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축구화를 사고자 할 때 스터드의 특징을 잘 알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운동장에 맞지 않는 축구화를 신고 축구를 오래 하다 보면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다치면 하고 싶었던 축구도 못하게 되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축구화 종류 총 정리



천연잔디용 축구화


대표적으로 3가지 스터드 종류가 있습니다.

SG, FG, HG 이렇게 3가지입니다. 하나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SG는 Soft Ground의 약자입니다.

축구 인프라가 좋은 유럽처럼 잔디의 길이가 길고 물기가 많은 천연잔디에서 신기에 적합한 스터드 종류입니다.

실제 축구 경기를 보면 대부분의 유럽 선수들이 SG 스터드 축구화를 착용하고 경기를 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G는 Firm Ground의 약자입니다.

우리나라같이 일반적인 마른 천연잔디에서 신기에 적합한 스터드입니다. 유럽에서도 잔디의 상태에 따라 FG 축구화를 신는 선수들이 많습니다.




HG는 Hard Ground의 약자입니다.

잔디가 깊지 않고 짧은 축구장, 마치 모래와도 비슷한 그런 잔디 구장에서 경기를 할 때 착용하기에 좋은 스터드입니다.

흔히들 모래바닥에서 신는 축구화를 HG라고 알고 계시는데 잘못된 정보입니다.







인조잔디용 축구화




AG 스터드가 출시된 것은 약 10년 전쯤입니다.

Artificial Glass의 약자입니다. 스터드 가운데 부분에 동그라미 모양의 구멍이 뚫려있으며, 천연잔디용 축구화 스터드보다 길이가 다소 짧은 편입니다.




TF는 Turf의 약자입니다.

풋살화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마치 카펫과도 같이 짧은 길이의 인조잔디에서 신기에 적합한 스터드입니다.



실내용 축구화





IN은 Indoor의 약자입니다.

농구장이나 배구장 등과 유사하게 풋살 월드컵 경기가 열리는 강당 바닥에서 축구를 할 때 신기에 적합한 스터드입니다. 다른 스터드 종류와는 다르게 고무로 되어있으며 마치 농구화를 신었을 때와 비슷한 발소리를 내게 됩니다.





맨땅용 축구화


요즘에는 우리나라에도 인조잔디 운동장이 많이 들어섰는데요. 과거에는 흙으로 된 운동장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어쩔 수 없이 흙으로 된 맨땅에서 축구를 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흙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기에는 TF 스터드가 가장 신기에 좋습니다.

FG 등을 신으면 흔히 말해 스터드가 갈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축구화들은 경량성을 위해 스터드의 내구성을 포기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심하면 스터드가 부러지기도 하죠. HG 스터드 축구화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흙 운동장에서 막 신기에는 가격도 저렴한 TF 축구화가 좋습니다.




일반인이 가장 신기 좋은 축구화 종류


많은 분들이 축구 경기를 인조잔디에서 합니다.

잔디 상태에 따라 천연잔디용 스터드인 FG 축구화를 신어도 괜찮을 때가 있는데요. 설치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새 인조잔디 구장에서는 FG를 신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구장이 노후화되어있어 FG를 신기에도, 또 TF를 신기에도 애매한 상태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AG 축구화를 착용해 주면 좋습니다.

AG 스터드 축구화를 신으면 우리나라에서 웬만한 인조잔디 운동장은 다 커버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종류만 고른다면..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등 유명 브랜드에서 축구화를 설계할 때 FG 축구화를 만드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축구화의 느낌을 내 발에서 제대로 느끼고자 한다면 FG 스터드 축구화를 신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맨 처음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우리나라와 같은 환경에서는 발목이 꺾이거나 무릎에 무리가 가는 등 부상 발생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FG보다는 AG를 추천해드립니다.


풋살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TF가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모두들 다치지 말고 즐겁게 축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